Tertiary support

개별 지원

Individual support

개별지원이란

개별지원이란?

개별지원은 심각하고 만성화된 문제행동을 가진 학생에게 집중적이고 개별화된 지원을 의미합니다.
다층적 예방모형에서의 개별지원은 문제행동의 심각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보편적 지원이나 표적집단 지원의 제공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개별지원의 핵심전략은 행동기능평가(functional behavioral assessment, 직역하면 기능적 행동평가이지만 행동의 기능을 알기 위한 평가라는 뜻이므로 ‘행동기능평가’로 명명함)와 행동중재계획입니다.
행동기능평가 또는 기능평가란, 문제행동을 둘러싼 상황적 맥락을 고려하여 행동 발생에 영향을 미친 배경 및 선행사건을 파악하고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유지시키는 후속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행동의 기능을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행동기능평가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문제행동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알려주고, 행동중재계획에서 문제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전략적으로 감소시키고 예방하기 위한
인적, 물리적, 교육적 환경을 구성하는 데 반영됩니다. 다시 말해 행동중재계획이란 행동기능평가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교육하기 위한 예방적·교육적·후속적 
중재 전략을 명시하여 학부모 및 교직원과 공유되는 문서입니다.


학교에서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은 교실 환경이며, 그 중에서도 교사의 의사결정과 행동의 변화가 문제행동을 완화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학급을 관리하고 일상적인 학교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일련의 개별지원 과정을 혼자 수행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학교 환경(예: 중등학교, 특수학교)에 따라 교과별로 다양한 교사 및 지원인력이 학생의 생활환경에 포함되어 다양한 주변인 간의 일관성있는 지도가 필요합니다. 개별적 행동지원은 교사 개인이 아닌 팀 형태로 운영되어야 하며, 학교는 각 팀의 운영이 원활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개별지원은 집중적·전문적·개별화된 지원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학교 상황에 적합한 선정기준과 방법에 기초하여 학부모 동의를 받아 개별지원 대상자를 선정하며, 행동 지원을 위한 일련의 과정(행동기능평가, 행동중재계획, 실행 점검 등)을 이끌어갈 팀을 구성합니다.
팀은 학생의 행동 지원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교사, 보조인력, 학부모, 영역별 전문가로 구성하며, 정기적인 사례회의를 통해 문제행동의 기능을 판별하고, 행동의 기능을 고려한 행동중재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점검합니다.


     
       

개별지원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선결과제

개별지원은 시간, 인력, 비용 등 강도 높은 노력이 수반됩니다. 단지 부서업무의 하나로 담당자에게 모든 과정을 일임한다면, 개별지원의 내실있는 운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개별지원을 도입하거나 현재의
운영 절차 및 방법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개별지원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기반환경을 갖추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개별지원 실행을 위한 준비도 점검하기
  • 01. 보편적 지원의 내실있는 운영
  • 02. 개별지원 운영 방안 마련할 학교팀 구성 및 운영
  • 03. 개별지원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 확보
  • 04. 관리자의 적극적 지지와 효율적 업무환경 지원

개별지원 준비 및 도입하기

개별지원을 도입하거나 개선해나갈 계획이 있나요? 첨부자료를 참고하여 우리 학교에 적합한 개별지원 운영절차를 만들기 위한 실천과제를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