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rgeted group support

표적집단 지원

Targeted group support

표적집단 지원이란

표적집단 지원이란?

표적집단 지원(targeted group interventions)은 만성적 또는 심각한 문제행동이나 학업 실패를 보일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이나 보편적 지원을 받았음에도 학업 기술의 부족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빈번하게 지속적으로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2차 예방입니다. 표적집단 지원은 대상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더 잦은 점검, 집중적인 중재 제공을 통해 현재의 문제행동을 경감시키고 나아가 문제행동의 심화, 발전 단계를 예방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표적집단 지원의 정의

표적집단 지원은 만성적 또는 심각한 문제행동이나 학업 실패를 보일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이나 보편적 지원을 받았음에도 학업 기술의 부족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빈번하게 지속적으로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2차 예방입니다. 표적집단 지원은 대상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더 잦은 점검, 집중적인 중재를 제공하여 현재의 문제행동을 경감시키고 나아가 문제행동의 심화,
발전 단계를 예방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보편적 지원(1차 예방)과 달리, 표적집단 지원은 2차 예방 대상으로 선정된 각 학급의 일부 학생에게 추가적으로 실시됩니다. 표적집단 지원은 보편적 지원에서 강조되는
기대행동을 보다 세심하게 지도하는 것과 함께 배운 기술을 일반화 및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표적집단 지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사회성 기술 교수, 체크인 체크아웃(Check-In Check-Out; CICO), 행동교육프로그램(Behavioral Education Program; BEP), 자기점검, 멘토링 등이 중재 전략으로 활용됩니다.

또한 ‘표적집단 지원’이라고 명명하지 않았으나 행동상의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지도하거나 구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그룹을 구성하여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지도를 실시한 형태 등도 넓은 범위에서 표적집단 지원에 해당되는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차 예방은 소집단 중재 혹은 소집단 지원, 2차 중재 등의 용어로 표현되어왔으나 최근 관련 문헌들에서 이를 표적집단 중재로 명명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명칭이 본 중재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전달한다고 판단하여 ‘표적집단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표적집단 지원 포함 요소
  • 대상 학생과 정기적으로 만나는 멘토
  • 사회성 기술, 자기조절 기술, 분노관리 기술 등에 대한 소집단 교수
  • 기대되는 행동에 대한 강화 및 피드백(예. 체크인 체크아웃(CICO))
  • 학업 기술 결함을 지원하기 위한 소집단 교수
  • 개별 학생을 위한 행동계약
  • 중재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학생 진보에 대한 밀착 점검
중요성

표적집단 지원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은 전체 학생의 5-15%로, 보편적 지원 실행 이후에도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지원과 점검을 효율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층적 예방 모형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현재 보이는 문제행동의 감소 또는 수업참여행동을 포함한 학업 관련 행동의 증가 및 사회성 기술 향상을 지원하여 보다 심각한 문제행동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보편적 지원과 개별지원에 비하여 표적집단 지원 실행 사례는 상대적으로 적으나, 심각한 문제행동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는 단계로서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편적 지원 및 개별 지원과의 연계성

표적집단 지원은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2차 예방단계로, 보편적 지원 실시 후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학교나 학급 상황에 따라 보편적 지원 또는 개별지원과 동시에 실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적집단 지원이 실행되는 단계에서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지원의 전 과정이 유지되어야 하며 기대행동과 강화방식 등을 동일하게 이어가며 하나의 체계(system)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층적 예방 모형에 따르면, 표적집단 지원을 실시했음에도 전체 학생의 약 5%는 여전히 문제행동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들은 표적집단 지원 종료 후 3차 예방인 개별지원팀으로 의뢰됩니다.

3차 개별지원 단계로의 의뢰 여부는 표적집단 지원 실행 과정에서의 행동 변화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관찰, 면담 등을 통하여 결정되므로 표적집단 지원에 참여하는 학생별 행동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 수집 또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 장에서는 표적집단 지원의 일반적인 실행 절차와 함께 2차 예방 자료개발단이 신규 개발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