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search
SEARCH
Login
LOGIN
서울특별시교육청 PBS
서울 PBS 걸어온 길
서울 PBS 핵심사업
서울 PBS 리더십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정의
개관
보편적 지원
보편적 지원이란
리더십
관리자 리더십
리더십팀 구성
리더십팀 운영
기대행동 및 장소별 규칙
기대행동 및 장소별 규칙 개발 지침
기대행동 및 장소별 규칙 개발 방법
기대행동 및 규칙 연상 자료 게시하기
기대행동 교수
규칙 교수 시간과 장소
규칙 교수·학습자료 개발
규칙 교수방법
기대행동 강화
강화와 피드백
강화 원칙
학교차원 강화체계 수립
문제행동 관리
문제행동 대응방안
위기관리체계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성
데이터 유형 및 수집
데이터 기반 의사소통
전문성 개발
교직원 연수
표적집단 지원
표적집단 지원이란
표적집단 지원 실행
실행 절차
실행 방법
실행 시 고려사항
표적집단 지원 프로그램 예시
체크인 체크아웃(CICO)
사회성 기술 교수
사회성기술교수 프로그램
감정표현
전문성개발
교직원연수
개별 지원
개별지원이란
개요
개별지원 대상 선정
개별지원대상 선정을 위한 사전준비
선별
의뢰 및 선정
팀 구성하기
학생별 팀 구성
학생별 팀 운영
개별지원 대상 평가
기능평가
행동중재계획 수립
실행 점검 및 평가
진전도 점검
장기적 지원방안 마련
전문성 개발
증거기반실제
TOPICS
행동분석
작업치료/감각통합
의사소통
정신건강의학
SWPBS 실행자료
SWPBS
안내
공지사항
행사안내
자료실
온라인상담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누리집 이용안내
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마이페이지
회원정보 수정
나의 온라인 상담
통합검색
통합검색
Search
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누리집 이용안내
close
서울특별시교육청 PBS
서울 PBS 걸어온 길
서울 PBS 핵심사업
서울 PBS 리더십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정의
개관
보편적 지원
보편적 지원이란
리더십
관리자 리더십
리더십팀 구성
리더십팀 운영
기대행동 및 장소별 규칙
기대행동 및 장소별 규칙 개발 지침
기대행동 및 장소별 규칙 개발 방법
기대행동 및 규칙 연상 자료 게시하기
기대행동 교수
규칙 교수 시간과 장소
규칙 교수·학습자료 개발
규칙 교수방법
기대행동 강화
강화와 피드백
강화 원칙
학교차원 강화체계 수립
문제행동 관리
문제행동 대응방안
위기관리체계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성
데이터 유형 및 수집
데이터 기반 의사소통
전문성 개발
교직원 연수
표적집단 지원
표적집단 지원이란
표적집단 지원 실행
실행 절차
실행 방법
실행 시 고려사항
표적집단 지원 프로그램 예시
체크인 체크아웃(CICO)
사회성 기술 교수
사회성기술교수 프로그램
감정표현
전문성개발
교직원연수
개별 지원
개별지원이란
개요
개별지원 대상 선정
개별지원대상 선정을 위한 사전준비
선별
의뢰 및 선정
팀 구성하기
학생별 팀 구성
학생별 팀 운영
개별지원 대상 평가
기능평가
행동중재계획 수립
실행 점검 및 평가
진전도 점검
장기적 지원방안 마련
전문성 개발
증거기반실제
TOPICS
행동분석
작업치료/감각통합
의사소통
정신건강의학
SWPBS 실행자료
SWPBS
안내
공지사항
행사안내
자료실
온라인상담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누리집 이용안내
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마이페이지
회원정보 수정
나의 온라인 상담
통합검색
통합검색
홈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서울특별시교육청 PBS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보편적 지원
표적집단 지원
개별 지원
TOPICS
안내
정의
정의
개관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Define
정의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이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효과가 입증된 증거기반의 실제를 적용하여 교수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절차
학생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가설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배경에 적합한 종합적인 중재를 고안하는 문제해결 접근방법
문제행동을 개별 학생이 지닌 문제로 국한하기보다 학생을 둘러싼 환경까지 고려해야하는 것으로 바라보며, 보다 종합적이고 생태학적 접근이 병행되어야 함을 강조
단기간에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함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SWPBS)이란?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적용 단위가 개인에서 학교전체로 확장된 것으로, 학생과 교직원의 행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는 체계적, 긍정적, 예방적 접근을 말함
모든 학생들의 학업 및 행동상의 중요한 성과를 이루기 위하여 증거기반 중재의 연속적 행동지원 체계를 적용하고 실행을 강화하기 위한 틀임
교직원들이 학생들의 행동변화를 위하여 체제와 절차를 개선함으로 학교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