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al support

보편적 지원

Universal support

보편적 지원이란

보편적 지원이란?

보편적 지원은 3단계 예방 모델인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1차 예방 노력을
말합니다.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하고자 하는 학교는 먼저 보편적 지원 체계를 수립합니다.
보편적 지원 체계가 안정적으로 실행될 때 2차 예방인 표적집단 지원 및 3차 예방인 개별 지원을 도입하게 됩니다.

  • 보편적 지원은 모든 학생과 교직원들이 학교에서 기대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학교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문제행동이 발생한 이후 대응하는 것에서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것으로, 문제행동에 집중하기보다는
    적절한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제공하는 것으로,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교사 각각의 노력에서
    학생 행동지원을 공론화하고 학교차원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학교분위기를 바꾸어 나갑니다.
  • 보편적 지원 체계가 제대로 구축되고 안정적으로 실행될 때 표적집단 지원 및 개별 지원 대상 학생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편적 지원 포함 요소
  • 리더십팀을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 부적절한 행동을 관리하기 위해 학교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일관되게 적용합니다.
  • 학교에서 지켜야 할 기대행동과 장소별 규칙을 개발합니다.
  •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합니다.
  • 기대행동 및 장소별 규칙을 학생들에게 가르칩니다.
  • 보편적 지원을 충실하게 실행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교직원 전문성 개발을 합니다.
  • 학생들이 기대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격려하기 위해 강화체계를 사용합니다.
보편적 지원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서 이러한 요소를 모두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편적 지원 실행 첫해에 모든 요소를 다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2~3년간 장기계획을 세워 이러한
요소를 갖추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편적 지원의 모든 요소를 갖추게 되었다해도 매년 똑같이
실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학교 구성원이 달라지고, 학년말 운영평가를 통해 부족했던 점을 보완해야 하기 때문에
운영계획이 매년 조금씩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각 학교마다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보편적 지원의 기본 요소를 갖추면서도 학교마다 구체적인 운영계획은 다르게 개발됩니다.

운영계획 수립과 실행과정에서 학교구성원의 요구가 반영될 때 학교구성원의 참여를 높일 수 있고,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보편적 지원이 성공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보편적 지원 실행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